강화도 카페, 레트로 감성 카페 조양방직

2021. 6. 30. 23:51별별리뷰/카페

방직공장을 빈티지 느낌 가득한 카페로 강화도 조양방직

강화도 당일치기 여행 중 방직공장을 개조하여 만들었다는 레트로 감성 카페 조양방직에 들렸다. 조양방직이 1933년에 세워졌으니 이 건물들은 88년이나 된것이다. 조양방직은 카페이기도 하면서 다양한 레트로 감성 소품들이 잔뜩 있는 아트 갤러리이기도 하다. 신물리 미술관 조양방직 Art Gallery!

 

 

신물리-미술관-조양방직-아트갤러리
신물리 미술관 조양방직

 

/
조양방직
* 운영시간 : 평일 11:00 - 20:00 / 주말·공휴일 11:00 - 21:00 (연중무휴)
* 주차 가능 / 포장 가능 / 단체석
/

 

주차는 조양방직 건너편 주차장에 하면 된다. 카페 크기에 비해 주차장이 생각보다 넓지는 않은듯하다. 카페 이용 고객들에게는 무료이고 카페를 이용하지 않을 시 주차요금이 나온다. 영수증을 버리지 말고 잘 가지고 있다가 차를 뺄 때 요청하면 보여드려야 한다. 카페를 이용하지 않고 그냥 들어와서 사진만 찍고 놀다 가는 사람들이 꽤 있나 보다.. 하하...

 

강화도-카페-조양방직
강화도 조양방직

 

조양방직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카페인 것은 아니고 레트로 소품들이 있는 공간을 둘러보면서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면 카페 건물이 따로 있다. 안내판 따라가면 됨! ㅎㅎ

 

조양방직-빈티지-소품들
조양방직 빈티지 소품

 

안으로 들어가니 정말 빈티지한 소품과 가구들이 가득했다. 눈에 익는 것도 있고 처음 보는 것도 많았다.

빨간-공중전화-박스
빨간공중전화

 

건물이 여기저기에 여러 채 있는데 하나하나 돌아보고 둘러보는 재미가 가득하다. 빨간 공중전화 오랜만이네~! ㅎㅎ

 

조양방직-카페-건물-입구
조양방직 카페 입구

 

여기가 조양방직 카페 입구! 들어가기 전에 안심 콜로 인증을 하고 카운터에서 주문을 하면 된다.

 

조양방직-조각-케이크
조양방직 케이크

 

디저트류로 종류는 많지 않지만 맛있어 보이는 조각 케이크들이 있었다. 우리는 카페 오기 바로 직전에 칼국수를 배 터지게 먹어서 음료만 주문했다. ㅋㅋㅋ 강화도의 핫플레이스 답게 사람들이 많아 줄 서서 주문을 해야 했다. 음료 나오는데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서 진동벨을 가지고 카페 안으로 들어갔다.

 

 

조양방직-좌석-들어가는-길조양방직-레트로-소품들
조양방직 레트로 소품

 

좌석 있는 쪽으로 들어가는 길마저 빈티지 소품들과 그림 액자들로 가득해 시선을 빼앗겼다. 빨리 자리 잡아야 하는데..ㅎㅎ

 

방직공장-리모델링-카페
방직공장 카페

 

안으로 들어가니 어마어마한 공간이 펼쳐졌다. 그 옛날 방직공장이었던 조양방직을 리모델링했다더니 정말 폐공장 느낌과 빈티지 감성 듬뿍~! 우와~~~ 모가 이렇게 많아?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고, 한 바퀴 돌면서 구경하는데만 한참 걸렸다. 레트로 감성의 소품들과 빈티지 가구들이 곳곳에 있었다. 휘황찬란한 혹은 어지럽게 느껴질 정도로 모가 많다. ㅋㅋㅋ

 

조양방직-아이스카페라떼
아이스 카페라떼

 

우리는 적당한 자리에 자리 잡았고 주문한 아이스 카페라떼(7.0)와 제주 한라봉 에이드(8.0)를 받아왔다. 금액대가 좀 있지만 공간을 생각하면 전혀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.

 

조양방직-제주한라봉에이드
제주 한라봉 에이드

 

아이스 카페라떼는 무난한 커피맛~ 맛있지도 맛없지도 않은? ㅋㅋㅋ 제주 한라봉 에이드는 상큼달큼! 맛있게 쪼옥쪼옥~ 마셨다.

 

조양방직-메인-포토존
조양방직 포토존

 

방직공작이었던 시절 생산라인이었던 것을 그대로 두고 양쪽으로 테이블을 설치한 것 같았다. 메인 길 & 메인 포토존! :) 오른쪽으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화장실이 있다. 2층 공간은 넓지는 않지만 나름 좌석도 있고 내부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좋았다. 계단과 공간이 위험할 수 있어 2층은 노키즈존! 그리고 화장실마저 대~~ 박~! 영화 세트장 같은 느낌이다. ㅋㅋㅋ

 

대형-곰돌이-인형
곰돌이 인형

 

곰돌이 회장님 굉장히 편해 보이시네요~~! 어제 한잔 하셨나요? ㅋㅋㅋㅋㅋ 정말 다양한 공간에 다양한 소품과 가구들이 있었다. 앤티크 한 분위기에 고급져 보이는 의자와 테이블이 있는 별채도 있다. 사진을 엄청 찍었지만 생략한다..ㅎㅎ

 

 

조양방직-연못-공간
연못 공간

 

연못 느낌으로 꾸며진 공간도 있다. 돌고래 너 귀엽다! 어느 놀이공원에서 살다 왔니? ㅎㅎ 아, 살아있는 잉어들도 있었다.

 

회전목마-말들
회전목마 말

 

여기는 상신 상회라는 어린이 놀이터이다.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좋아할 만한 것들이 잔뜩 있었다. 키덜트들 모여! ㅎㅎ

 

상신상회-공간
상신상회

 

이런 소품들은 대체 어디서 데려왔을까 싶은 것들이 엄청나게 많다. 레트로와 빈티지의 조화~! 정말 디테일의 끝판왕~!!

 

오래된-재봉틀들
오래된 재봉틀

 

굉장히 오래된 재봉틀들도 있다. 재봉틀 자리라니~! 커피 마시며 일해야 할 것 같은 느낌!? 구석구석 빈티지하고 레트로 한 감성의 소품들이 조화롭게 전시돼 있다.

 

조양방직-출구쪽-반납구와-소품들
레트로 소품들

 

다 먹은 컵과 식기는 출구 옆 반납하는 곳에 주면 된다. 메뉴를 주문하는 곳과 컵을 반납하는 곳이 따로 분업화되어 있었다. 출구마저 점령한 이 레트로 소품들을 보소! 띠용~!!

 

조양방직-카페-건물-출구
조양방직 카페 출구

 

출구로 나오니 예쁜 꽃들이 심어진 미니 정원이 있었다. 아이 예뻐~♡

 

조양방직-상싱살롱
상신살롱

 

와우~~! 카페 내부에도 볼거리가 많았는데 외부에도 볼 데가 많다. 상신살롱이라는 공간이었는데 저 문을 열면 정말 다른 시대로 건너갈 것만 같다. :)

 

 

강화-조양방직-카페-야외공간
강화 카페 조양방직

 

야외 테이블도 있고 오래된 버스도 있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조형물도 있고~ 모가 정말 정말 많았다. 이상 조양방직 카페 투어 끝! ㅋㅋㅋ 오래되고 낡은 것들이지만 낡은 것의 재별견!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추억 돋는 공간! 정말 구경할 것도 많고 사진 찍을 데도 많은, 강화도 여행 중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한다. 내가 간 날은 날이 흐렸지만 날이 좋으면 더 예쁠 것 같다.